화장품 기본 단상자 제작

화장품 기본 단상자 제작
ccp350g, 원색4도, 무광코팅, 십자조립 또는 맞뚜껑
화장품 기본 단상자 제작4

단상자형태는 기본적으로 B형 단상자라고 부릅니다. 화장품 중에 크림, 에센스, 로션, 앰플 등 기본적이고 흔하게 사용되는 단상자 형태입니다.

단상자 바닥의 형태는 크게 맞뚜껑, 십자조립, 삼면접착으로 나뉘어집니다. 이번 단상자 포스팅에서는 그 중에 십자조립과 맞뚜껑 형태를 가진

단상자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맞뚜껑]

맞뚜껑 바닥 형태의 특징은 윗 뚜껑의 모양이 바닥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위아래 펼쳐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십자조립 형태나 삼면접착 형태는 단상자 폭이 최소 32mm 이상을 넘겨야 가능한 반면 맞뚜껑 형태는 그 이하의 길이도 가능한 형태이기 때문에

단상자가 작은 경우 특히 많이 활용됩니다. 예를 들면 마스카라, 립스틱 등의 용기에 적합하기도 합니다.

 

 

장점 – 단상자가 완료되고나서 용기 포장하는 과정에서 수작업 포장이 용이합니다.

위, 아래 뚜껑형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용기를 넣고나서 뚜껑을 닫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삼면접착 형태보다는 접착이 두번 덜 듭니다. 측면 접착(단면접착)만 하면 되기 때문에 단가를 비교적 어렴하게 제작 가능합니다.

 

 

단점 – 쉽게 닫으면 쉽게 열리 듯, 무거운 용기를 넣는 경우에는 바닥 뚜껑이 쉽게 열릴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봉합스티커를 붙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십자조립]

십자조립 바닥 형태의 특징은 바닥면이 십자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서 옛날 딱지 접 듯 사방에서 교차여 접는 방식입니다.

맞뚜껑 보다는 어느정도 무게 있는 용기까지 버틸 수 있스니다.

 

장점 – 맞뚜껑과 마찬가지로 삼면접착보다 두번의 접착이 덜 듭니다. 접착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맞뚜껑이나 삼면접착보다 수평에 가깝게 단상자를 세울 수 있습니다. 약간 기우뚱해질 수 있는 부부을 보완하므로 완성도 있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십자 형태로 접어야 하다보니 맞뚜껑이나 삼면접착 형태보다 수작업 포장 과정에서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이 부분으로 인해 맞뚜껑이나 삼면접착 형태를 더 선호하는 업체도 있기도 합니다.

 

 

화장품 기본 단상자 제작3

ccp 종이재질로 만들어진 단상자 샘플들입니다. ccp는 화장품 업체에서 주로 쓰이는 코팅용 인쇄 용지입니다.

백색도가 높으며 컬러 표현률이 좋습니다. 컬러감이 중요한 화장품 업체에서 많이 쓰는 이유입니다.

 

화장품 기본 단상자 제작2
화장품 기본 단상자 제작4